2020년 9월 22일

헤지포트폴리오에서는 RD가 매우 유의한 양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수익률의 횡단면변동성이 발생액과 투자액 이상현상의 시계열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RD와 두 가지 이상현상 간의 연관을 보이기 위해 다음의 방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발생액과 투자액 헤지포트폴리오가 시계열적으로 RD가 포착하는 위험에 유의하게 노출되는 지를 알아보고, 그 다음 RD의 영향에 따라 두 헤지포트폴리오의 수익성이 달라지는 지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 발생액 및 투자액이 낮은 기업들과 발생액 및 투자액이 높은 기업들이 RD 위험에 노출되는 정도가 유의하게 다른지 알아보았다. RD가 생산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봤을 때, 발생액이 성장과 관련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면 발생액이 낮은 기업들은 RD에 대한 민감도(sensitivity)가 높고, 발생액이 높은 기업들은 RD에 덜 민감할 것이다. 발생액이 낮고 투자액이 낮은 기업들은 발생액이 높고 투자액이 높은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정비용 (adjustment cost)이 크기 때문에, 생산성이 낮은 시기에는 유연하게 대응하기가 어렵다. 이로 인해 해당 시기에 발생액과 투자액이 낮은 기업들에 대한 위험은 더욱 커지게 되고, 이것이 이런 기업들의 기대수익률을 더 높게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표 7>은 Sloan(1996)의 방식으로 측정한 5분위 발생액(ACC(S)1~ACC(S)5) 포트폴리오와 발생액 헤지포트폴리오(ACC(S)_Hedge)의 초과수익률을 Fama-French 3요인 모형과 3요인에 RD 또는 RRD를 추가한 4요인 모형으로 시계열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나타낸다. 패널 A의 3요인 분석결과에서 절편()값은 ACC(S)2를 제외하고는 발생액이 낮은 포트폴리오에서 높은 폴트폴리오로 갈수록 단조적으로 감소한다. 최하위분위수(ACC(S)1)의 수익률(raw return)이 그 다음 분위수(ACC(S)2)의 수익률보다 낮았던 <표 2>의 결과를 감안한다면, 이는 발생액(ACC(S)) 포트폴리오에서는 Fama-French의 3요인 모형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비정상 수익률이 강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RD를 추가한 4요인 분석결과를 나타낸 패널 B에서는 발생액이 낮은 그룹(ACC(S)1, 2)과 발생액에 가장 높은 그룹(ACC(S)5)에서 RD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발생액이 낮은 기업에서 발생액이 높은 기업으로 갈수록 RD 요인의 기울기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발생액 헤지포트폴리오에서는 RD가 매우 유의한 양(+)의 값을 보여서 RD가 발생액 전략의 수익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널 C의 RRD를 추가한 4요인 분석에서도 RRD의 기울기는 발생액이 높은 기업일수록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고 헤지포트폴리오 에서는 매우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발생액 포트폴리오에서는 발생액이 낮은 기업들이 RD 리스크에 더 크게 노출된다는 것과 발생액이 낮은 주식을 사고 발생액이 높은 주식을 파는 발생액 전략의 수익성을 RD와 RRD가 잘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토토추천사이트 ( https://1thing.i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