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2일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가 발생액 이상현상

RD가 생산성을 포함한 경제상황 전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발생액 및 투자액 이상현상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발생액이 낮은 기업들은 기업의 성장단계 측면에서 본다면 성장이 정체 혹은 쇠퇴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기업들은 보유자산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경제 불황으로 인해 생산량을 줄여야 할 때 소요되는 조정비용이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조정비용의 부담으로 조정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생산성은 더욱 떨어질 수 있다. 반면에 경제 상황이 좋을 때는 불경기에 생산성이 낮아졌던 자산들의 생산성이 다시 좋아질 것이므로, 발생액이 큰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좋은 수익성을 보일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의 수익률은 경기 따라 더 민감하게 움직일 것이다 또한, 보유자산을 줄이는 비용이 자산을 늘리는데 소요되는 비용보다 더 크기 때문에 불경기에서 발생액이 낮은 기업들과 높은 기업들의 수익성의 차이는 더 커질 것이다.

Wu et al.(2010)의 주장처럼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가 발생액 이상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라면, 투자액이 작은 기업들에 대해서도 같은 현상이 관측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가설을 세워서, RD가 발생액과 투자액 이상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검증할 것이다. H1: RD는 발생액과 투자액 포트폴리오의 횡단면에서 유의한 양(+)의 위험 프리미엄을 가질 것이다.

RD가 성장과 관련한 정보를 가진 거시경제변수이고 발생액과 투자액의 정보가 가격 오류가 아닌 성장과 관련한 위험을 반영한다면, 이론적으로 이들 기업들의 수익률은 RD가 포착하는 경제 전반의 생산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발생액과 투자액이 낮은 기업들은 RD가 가진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될 것이고, 위험에 대한 보상으로 더 높은 기대수익률을 가질 것이므로, 발생액과 투자액 포트폴리오의 횡단면에서는 RD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이 양(+)의 값으로 관측될 것이다. H2: 발생액과 투자액을 이용한 전략의 수익률이 RD가 포착하는 경기에 따라 체계적으로 변할 것이다.

RD가 높은 기간과 RD가 낮은 기간 간에 발생액과 투자액을 이용한 전략의 수익률이 차이를 보이는 지를 관측할 것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RD가 생산성을 포함한 경제상황 전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발생액 및 투자액 이상현상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내포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가설이 옳다면 RD가 높은 기간에는 해당 전략의 수익성이 강해질 것이고, RD가 낮은 기간에는 해당 전략의 수익성이 약해지거나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또한 RD가 높은 기간과 낮은 기간 간의 수익률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날 것이다.

출처 : 토토사이트 ( https://pis-ces.com/ )